이비인후과

이명

이명

이명이란?

외부의 소리자극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귀에서 소리가 들리는 현상을 이명 혹은 귀울림이라고 합니다.
정상인에서도 가끔 귀에서 소리가 나는 수도 있지만 이명 현상이 꾸준하게 있으면 문제가 됩니다.
소리가 저음일 때는 물소리, 바람소리 등으로 들리며, 고음일 때는 매미우는 소리, 금속성의 소리, 삐 소리 등의 소리를 경험하게 됩니다.
어느 때나 계속해서 귀에서 소리가 나기도 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어떤 때 특히 소리가 더 심하게 들리기도 합니다.
이명과 동반되는 다른 증세로는 난청이 가장 많고, 어지럼증, 두통 등이 함께 다라 올 수 있습니다.

이명의 원인

스트레스, 과로, 난청, 메니에르병, 외상, 종양, 중이염 등이 원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원인이 명확하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귀나 목 주변 근육의 수축이나 경련, 턱 관절 이상 등 원인으로도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이명의 종류

이명은 환자만이 느껴지고 주의사람은 들을 수 없는 주관적 이명이 있고 진찰을 하는 의사도 직접 환자의 이명을 함께 들을 수 있는 객관적 이명이 있습니다.
주관적기명은 다시 고막성 이명과 추체골성 이명으로 나누게 됩니다.
중이명의 예처럼 귀에서 소리를 전도하는 경로에서 이상이 생겼을 때 고막성 이명이 생깁니다. 평소에는 주변 환경으로부터 유입되는 소음에 의해 안들리던 고막, 혈관, 근육에서 나는 소리들이 비정상적으로 들리는 것을 말하며, 이때는 마치도 맥박이 요동치는 것처럼 이명이 들리게 됩니다.
추체성 이명은 소리감각 신경에 이상이 생겨 신경자체 문제로 인해 청력이 떨어진 경우에 들리는 이명입니다. 달팽이관의 변형으로 소리 자극이 저절로 발생하거나 청신경의 과민상태로 인하여 소리가 들리는 것을 추체성이명이라고 합니다.

이명의 치료

일단 귀에 원인이 있어 이명이 생긴 것으로 의사가 판단을 하면 괜히 뇌의 심각한 이상이 아닐까 겁낼 필요는 없습니다. 대게 위에 원인이 있으면 밤에 잠을 충분히 자게 하여 이명을 느낄 수 없도록 하기 위해 진정제 같은 약을 처방받게 됩니다. FM라디오를 틀어놓고 자면 이 소리가 귀에 더 잘들려 이명소리는 잘 안들리게 됩니다.
전문적인 소리 치료로 소위 소리 마스크를 귀에 씌워 이명보다 스트레스를 덜 주는 소리를 대신 듣게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두 번째 남이 함께 들을 수 있는 객관적 이명의 원인으로는 뇌로 들어가는 동맥혈관의 부분적인 확장 등이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이비인후과 의사의 전문적인 진찰과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그랜드 연합내과

강원도 춘천시 중앙로 68

주차장 오시는길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