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비인후과

부비동염(축농증)

부비동염(축농증)

부비동염이란?

일반적으로 맹맹한 콧소리를 내며 콧물이 지속적으로 나는 증상인 축농증의 정확한 의학명칭은 부비동염입니다.
부비동이란 코의 아래쪽 및 주위를 감싸고 있는 4쌍의 빈 공간을 말하며 성장과 함께 발육하면서 사춘기가 되면 거의 완성됩니다.
부비동을 덮고 있는 상피세포는 대부분 코의 것과 같으며 부비동의 분비물은 코로 나오게 됩니다. 소아가 감기 등 상기도염이나 알레르기 비염을 앓을 경우 부비동의 배출구가 막히고 감염이 이곳으로 퍼지면 염증이 발생하는데 이를 부비동염이라고 합니다.

부비동염의 증상

부비동염은 감기 증상이 평소보다 심하거나 10일 이상 지속될 때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흔한 증상으로는 딱딱하고 누런 콧물이 나오고 두통, 안면 충혈, 피로감과 발열, 후비루 등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부비동염의 원인

부비동염은 급성과 만성으로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급성부비동염은 대부분의 경우 세균감염에 의해 발생하며 흔히 감기의 후기 합병증으로 발생합니다.
한편 만성 부비동염은 세균 감염에 의해 생길 수 있으나 흔히 기관지 천식처럼 만성염증성 질환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만성 부비동염을 가진 연구대상 소아환자의 절반 이상이 면역계의 이상이 있다고 보고 되고 있습니다.
감기에 의한 가벼운 바이러스성 부비돔염은 감기가 나으면 저절로 낫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알레르기에 의한 것은 자주 재발될 수 있으며 세균 감염이 의심될 경우에는 항생제를 장기간 사용하지 않으면 합병증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급성 사골동염이 있을 경우 눈 주위에 봉와직염이 발생하고 뇌경막 또는 경막하 농양, 수막염, 해면동 혈전증, 시신경염과 골수염 등이 합병 될 수 있습니다.

부비동염의 치료

부비동염은 적절한 항생제 치료와 필요한 경우 수술적인 치료를 통해 얼마든지 완치가 가능한 병입니다.
치료원칙은 막혀있는 부비동의 자연공을 열어주는 부비동의 환기 및 배설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급성 부비동염이나 소아의 경우 항생제 등의 약물 치료가 우선이며 생리식염수를 이용하여 코안을 세척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부비동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며 급성 부비동염이 생기면 빨리 치료하여야 합니다.
또한 코를 세게 풀어 중이염 등의 다른 문제를 일으키지 않도록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랜드 연합내과

강원도 춘천시 중앙로 68

주차장 오시는길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